• 최종편집 2024-03-29(금)
  • 전체메뉴보기
 
1_%20코로나19%2016번%20확진자%20발생에%20따른%20긴급대책회의.jpg
 
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여주 시민 여러분!
 
 안녕하십니까, 여주시장 이항진입니다.
 
 2020년 10월 25일 현재, 강천면에 소재한 중복․중증 장애인 시설인 라파엘의 집에서 25명의 집단 감염이 발생했습니다.
 
 이에 따라 여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준하는 행정조치를 취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.
 
 금번 집단 감염의 첫 확진자는 20대 중증 장애인 여성으로 23일 선별검사를 통해 어제 24일 검사기관으로부터 최종 확진 통보를 받아 즉각 격리조치 됐습니다.
 
 첫 확진자는 단독 보행과 의사소통이 안 되는 분으로 시설 외에 이동이 없었는데도 확진 판정을 받은,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소위 ‘깜깜이’ 환자입니다.
 
 추정하기로는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입소자가 예방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시설종사자에게 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 
 시설 내 첫 확진자 발생을 확인한 당일, 여주시는 장애인 시설의 특성을 고려해 우선 127명의 입소자들과 85여명의 직원에 대해 검체 재취를 진행했습니다.
 또한 상황의 위중함이 예측돼 시설 쪽에 양해를 구하고, 시장 직권으로 시설을 코호트 격리했습니다.
 
 어제 저녁 긴급히 시장 주재 간부회의와 읍․면․동 영상회의를 통해 만일에 발생할 집단 감염에 대비한 대책을 논의했습니다.
 
 오늘도 아침 긴급 간부회의를 진행하는 중 어제 선별검사를 받은 분들 중 24명이 추가 확진을 받았습니다.
 
 이로써 여주시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40명이 됐습니다.
 
 다수의 확진자 발생도 충격적이지만 우려스러운 것은 장애인 입소자를 돕는 85여명의 직원들의 감염 여부입니다.
 
 이 직원들은 출․퇴근을 통해 교대 근무를 하고 있으며, 85명 중 31명이 거주지가 여주이며, 54명의 경우 타 지역으로 확인됐습니다.
 
 여주 내 지역 감염은 물론이고 인근 타 지역으로 감염이 확산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.
 
 여주시는 추가 확진자 발생 우려에 따라 11월초까지 4차, 필요하다면 그 이상 선별검사를 진행해 감염자를 격리 조치하겠습니다.
 
 코호트 격리에 따라 시설 내에서만 지내셔야 하는 분들을 위한 생활 지원도 미리 마련한 계획에 따라 진행할 것입니다.
 
 환자 이송과 관련해서는 소방서, 의료기관, 경찰서 등에 협조를 구한 상황이며, 병상 확보는 현재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.
 
 여주시는 지금의 집단 감염이 지역 확산으로 번지지 않기 위해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 
 여주시는 중앙안전대책본부, 경기도 코로나19 즉각 대응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집중대응체계를 마련해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.
 
 우선 여주 내 소재한 집단 요양․치료시설 등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전수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 
 시설 종사자 중 31명이 여주 분들인만큼 읍․면․동에서도 코로나19 방역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.
 
 여주시도 현재의 상황이 종료 될 때까지 여주시 주최·주관 행사 등을 취소하겠습니다.
 
 기관 및 사회단체, 종교단체에도 모임, 행사, 예배 등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.
 학생들의 등교 일정에 대해서도 교육청과 협의하겠습니다.
 
 상인회 등과 협의해 5일장 폐쇄를 추진하겠습니다.
 
 여주의 각 지역은, 읍·면·동장의 책임 아래 이·통장을 비롯해 각종 단체와 협력해 경로당 등을 소독하겠습니다.
 
 필요하다면 현재 개방 중인 경로당도 재폐쇄도 추진하겠으며, 이에 따른 어르신들의 불편에 대해서는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을 병행하겠습니다.
 
 터미널과 여주역, 세종대왕릉역, 여주프리미엄아울렛, 각종 관광지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방역을 보다 철저히 해서 지역 감염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 
 유투브 등 SNS를 통하여 발생한 집단 감염에 대한 대책 회의 상황을 실시간 제공하겠습니다.
 
 시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.
 
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정부와 여주시의 공식 발표만을 신뢰해주시기 바라며, 여주시 유투브로 중계되는 회의에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
 지나친 불안과 공포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.
 
 여주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손 씻기,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지켜주시고, 면역이 약한 어르신들은 특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 
 무엇보다 2020.10.19.(월) 이후 라파엘의 집을 방문 및 종사자 접촉자는 여주시 보건소, 031-887-3598, 여주시 상황실 031-887-2119로 신고 연락바랍니다.
 
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,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준하는 행정조치에 적극 협력해주시기 바랍니다.
 
 지금까지처럼 민․관이 함께 대응한다면 지금의 위기 상황도 잘 극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.
 
 감사합니다.
 
 
 
2020. 10. 25.
 
여주시장 이 항 진
태그
비밀번호 :
메일보내기닫기
기사제목
장애인 시설 코로나19 집단 감염에 따른 기자 회견문
보내는 분 이메일
받는 분 이메일